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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추능력을 키워주세요
관리자
Date : 2004.04.01
유추능력을 키워주세요. 유추능력이란 무엇인가? 아주 오랜 옛날부터 최근까지 사람들은 많은 정보들을 수집해서 기억하고, 이것을 토대로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해왔다. 그러나 컴퓨터가 발명되면서 ‘지식’의 형태가 과거와는 크게 달라지고 있다. 여러 가지 분야의 수많은 정보들은 컴퓨터 기억장치에 저장되고, 통신을 통해서 쉽게 여러사람에게 전달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단순히 한 사람이 많은 지식을 쌓는 것만으로는 달라져가는 미래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어렵다. 이제 컴퓨터나 기계가 대신할 수 없는 새로운 생각하는 힘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겉으로는 전혀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여러 가지 사실들을 연결해서 새로운 의미를 부여해 가치를 창조해 내는 것, 이것이 바로 유츄능력이다. 이것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기위해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며, 컴퓨터가 해낼 수 없는 인간의 고유한 영역이기도 하다. 사람의 유추능력은 컴퓨터가 가지고 있는 엄청난 양의 정보를 바탕으로 새롭게 가공해서 더 높은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게 한다. 유추능력의 역할 유추능력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이 연결되면 그 효과는 더욱더 높아진다. 감성과 결합된 유추능ㄹ겨은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하는 데 꼭 필요한 능력이며, 이것을 통해 사람들이 전쟁이나 평화를 위한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하는 일까지도 하게 하는 것이다. 유추능력은 또한 사람들 사이의 애화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큰 일을 결정할 때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이것 아니면 저것’을 선택해야할 경우가 생긴다. 이럴 때에는 ‘이전에 내가 어떻게 했었더라?’하고 스스로에게 묻거나 다른 사람들이 비슷한 경우에 어떤 식으로 결정했는 지를 참고해서 선택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유추능력은 창조적인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며, 과학의 영역에서도 수 많은 발견과 개발, 평가나 해설에 응용되어왔다. 유추능력은 다양한 분야에서 무궁무진하게 응용될 수 있다. 유추능력은 어떻게 발달하는 가? 갓 태어난 아기의 죄 발달은 어른 뇌의 30%밖에 되지 않는다. 그러나 만 2세에 이르면 아이의 죄 성장은 어른의 90%에 이른다. 이 때 가장 많이 발달하는 것이 신경과 신경을 연결하는 신경망이다. 신경망은 복잡하게 얽히고 설켜서 발달하는 것으로 이 발달과 함께 아이는 유추능력을 갖기 시작한다. 생후 6개월부터 유추능력이 발달하기 시작해, 만 5-6세가 되면 유추능력이 어른과 거의 비슷해지는 정도가 된다. 만 2세정도의 아이가 여러 가지 색깔의 블록들 가운데서 한 가지 색의 블록을 골라내는 것도 이러한 유추능력의 시작으로 볼 수 있다. ‘여러가지 색깔의 블록이 있다’는 주어진 상황속에서 ‘빨간 색 블록’을 골라내는 새로운 규칙들을 재구성해내면서 아이는 스스로 흥미를 느끼고 놀이를 즐기게 된다. 유추능력은 아기 때부터 발달하기 시작해서 청소년, 성인이 되어서까지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능력이며 노력에 따라서 무한히 발전시킬 수 있으므로 유아 시기부터 유추능력의 기초를 쌓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유추능력을 키워주려면? 1. 새로운 경험을 많이 하게 한다. 2. 자유롭게 생각하고 상상하는 기회를 준다. 3. 아이의 생각이나 느낌을 억누르지 않는다. 4. 무든 방법을 동원하여 (비유등)낯선 것을 친숙하게 받아들이도록 도와준다. 5. 두려움과 고통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을 준다. 6. 다른 사람의 생각과 입장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준다. 7. 아이의 능력에 따라 가르치고 경험할 기회를 많이 만든다. 8.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유추능력을 높여주는 연령별 놀이법 1. 생후 0개월 - 만 2세 갓 태어난 아기는 엄마를 통해 가장 먼저 타인과의 인간관계를 경험하게 된다. 이 때 엄마와의 관계가 원만히 이루어져야 다른 여러사람들과의 관계가 친밀하게 이루어질 수 있으며 나아가 사회성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된다. 아이와 엄마의 상호작용응ㄹ 돕기 위한 놀이가 가장 좋다. # 모빌 - 아기가 흥미를 잃으면 바꾸어준다. # 손인형 - # 다양한 모양의 물건, 질감, 색깔을 경험하게 한다. 딸랑이, 큰 나무 수저, 플라스틱 고리와 같은 장난감 # 아기에게 이야기하고 노래불러주기 # 몸 어루만져주기(마사지) - 뺨, 입술, 몸, 팔, 다리등 # 장난감 전화로 서로 대화하기 # 머리, 어깨, 무릎, 발과 같은 신체부위를 말하는 놀이 # 끌고 다니는 장난감 공 굴리기, 탑 쌓다가 무너뜨리기, 종, 북-두드리면 소리가 난다는, 원인과 결과를 알게하는 장난감이다. # 노래 번갈아부르기 # 실 꿰기 # 소리나는 물건 찾기 - 담요밑에 시계, 등 뒤에 감춘 딸랑이등 2. 만 2-3세 스스로 걷고 뛰어 다니는 등 신체활동이 활발해지고 행동반경이 넓어지면서 호기심의 영역도 젋어진다. 집 바깥의 공간, 사물에 대해서도 관심이 askgdkwlamfh 산책이나 나들이를 통해 아이의 호기심을 채워주고 새로운 자극을 주는 것이 좋다. # 서로 과자 먹여주기 # 나를 따라 해봐요, 요렇게... 등 행동을 보고 따라하고 행동을 지칭하는 단어를 가르친다. # 단계별로 포개지는 그릇세트 # 물건 분류하기 # 춤추기-신체의 감각을 발달시킨다. 3. 만 3세 이상 엄마나 어른과의 관계뿐 아니라 또래 아이들과의 사귐이 시작된다. 옷이나 색, 그림, 동물등 아이가 좋아하는 특정 관심분야가 생기기 시작한다. 아이가 관심을 가지는 대상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경험의 기회를 넓혀준다. 예를 들어 동물을 유동 좋아하는 아이라면 동물과 관련된 그림책, 동물 장난감, 사진등을 보여주면서 아이의 관심사를 따라가주는 것이 좋다. # 주머니에 여러 가지 물건을 넣고 꺼내면서 알아맞추기 # 수건이나 손수건으로 물건을 덮어놓고 알아맞추기 # 눈을 가리고 조이로된 모형을 만져 물건 알아맞추기 # 물 붇기 놀이 - 주전자와 컵에 물을 따라가며 놀기 # 작업대 - 망치와 못, 돌리면 들어가는 스크루와 스크루 드라이버 # 들어가서 놀 수 있는 상자나 텐트 # 숨바꼭질- 아이가 숨게 하고 어른이 먼저 찾는다. # 보물찾기 # 함께 책 읽기 # 소꼽장난과 같은 어른 흉내내는 놀이들 #손가락 물감으로 그림그리기 모래놀이, 물놀이 # 손인형을 이용하여 인형들끼리 놀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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