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자료실   >   자료실

/kor/images/object/sub_title_06_01.gif


친구 만들기 돕기
관리자
Date : 2008.03.18
친구만들기 돕는 법: # 아이와 가까워 진다. - 아이가 속상하고 힘들어하는 것을 듣고 공감해 준다. - 아이와 단 둘이서 논다(아이를 가르치거나 비난하지 않으면서). # 아이의 문제행동을 고쳐주려할 때도 잘하는 일에 대해 더 많이 칭찬해야한다. - 아이에게 지적하는 일이 잘 하는 일을 이야기하는 것보다 많아서는 안된다. - 아이와 친구가 함께 노는 것을 지켜보면서 아이에게 가르치고 싶은 것이 아무리 많아도 한 번에 한 가지씩 이야기하도록 한다(제일 중요한 것부터 지적한다). # 아이가 어떤 친구와 놀지 엄마가 영향을 줄 수 있다. - 아이들은 자기가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아이를 고르거나 문제를 일으키는 아이를 고르기 도 한다. 따라서 엄마가 학교에서 자원봉사를 하거나 하여 비슷한 취미를 가졌지만 성격이 좋은 아이와 함께 놀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줄 수 있다. # 아이가 다른 아이와 둘이 놀 수 있는 기회를 자주 만들어 준다. - 친구들과 놀면서 문제가 생길 것을 대비해서 엄마가 옆에서 함께 놀아주면서라도 아이가 친구와 둘이 놀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줄 필요가 있다. # 아이가 친구와 즐겁게 놀 수 있도록 하려면? - 아이가 만일 다른 아이에게 빌려주고 싶지 않은 장난감이 있다면 미리 치워놓는다. - 아이들이 할 수 있는 게임을 다양하게 준비하여 심심할 여유를 주지 않는다. - 아이들이 놀면서 갈등이 생기면 문제가 커지기 전에 미리 조치를 취한다. (아이가 지기 싫어할 때 지게 될 경우 “잘 놀았어” 라는 말을 하게 하던가 아무말도 하 지 않게 한다. 또 한가지 방법은 갈등을 해결하기보다 먹는 것을 주는등 관심을 돌린다. - 너무 오래 놀지 않도록 한다. 7-8세 어린이라면 1시간 정도가 좋다. 4학년이라면 2시간 도 가능하다. - 아이들이 신나게, 즐겁게 놀 때 헤어지는 것이 좋다. # 아이가 놀 때 얼마만큼 개입해야하나? - 7세 어린이라면 아이가 노는 방에 함께 있어준다. - 11세 정도라면 멀지 않은 곳에 두고 자주 들여다 본다. - 아이들이 너무 조용하다면 우리 아이가 친구를 무시하고 혼자 놀고 있는 것은 아닌지 본다. 아이에게 귓속말로 지시하고 설명이 길어질 경우에는 옆 방에 가서 상의한다. 가능한한 친구가 정해진 시간보다 미리 돌아가지 않도록 한다. # 친구가 집에 돌아간 후에는 아이와 함께 걱정했던 행동에 대해 이야기한다. 아이가 바람 직한 행동을 한 것을 반드시 칭찬해 준다. 친구가 게임에서 이겼을 때 ‘기분 좋겠다’, 또 는 ‘잘하네’등의 말을 해 준 것을 칭찬한다. 그리고 다음 만남에서는 어떤 것을 연습할지 상의해 본다.
리스트
  • 마음샘소개

    1. 병원소개
    2. 의료진 소개
    3. 방문절차
    4. 진료시간 및 오시는 길
    5. /kor/images/btn/botmenu0105.gif
  • 소아/청소년 프로그램

    1. ADHD
    2. 틱장애
    3. 정서장애
    4. 발달장애
    5. 유학생 클리닉
    6. 뉴로 피드백
  • 성인 프로그램

    1. 성인 ADHD
    2. 우울증
    3. 강박증
    4. 공황장애
    5. 스트레스
    6. 부부문제
  • 상담사례

    1. 공지사항
    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3. 가족관계/육아문제
    4. 발달문제
    5. 정서문제
    6. 행동문제
    7. 형제간문제
  • 자료실

    1. 자료실
  • 정신건강과 잠재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언제나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 소아/청소년 프로그램
  • 성인 프로그램
  • 상담사례보기
  • 마음샘 자료실
  • 마음샘 클리닉 블로그 바로 가기
  • 마음샘 클리닉 카페 바로 가기
  • 오시는 길
  • 진료시간 안내. 평일:AM09:30~PM06:30, 토요일 AM09:00~PM05:00, 공휴일/일요일 휴진입니다.
  • 전화상담:02-522-68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