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잠재능력을 발견하는 법
관리자
|
Date : 2014.02.25 |
"장래에 아이가 무엇이 되기를 바라세요?" 라고 물으면 많은 부모들은 "내가 시키고 싶은 것보다 아이가 잘 하는 것 하고 싶은 것을 하도록 밀어줄 거예요" 라고 대답한다. 하지만 곧이어 이런 말도 덧붙인다. "그런데 도대체 무슨 능력을 개발해주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우리 아이는 잘하는 것이 없는데....
아이의 숨겨진 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방법으로 관찰방법, 자기보고방법, 지능이나 적성검사 등 표준화된 검사를 이용하는 법이 있다.
관찰방법은 부모나 교사가 아이를 지켜보면서 장단점을 파악하고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관찰자의 기대나 애정이 섞이기 때문에 객관적인 평가를 내리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부모들은 자신의 능력으로 인정하거나 선호하는 능력만을 관찰하는 위험에 빠지기도 한다. 그래서 아이가 잘하는 것이 있더라도 없다고 생각하는 부모도 있다.
자기보고 방법은 아이 스스로가 무엇을 좋아하고 잘 하는지 발견하고 말하게 하는 방법이다. 아이가 '잘 하는 것이 없는 것 같다.' 고 생각하는 것은 남보다 특별히 뛰어난 점만을 찾고 있기 때문인데, 사소한 장점은 밖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다.
이럴수록 아이가 스스로 능력과 취향에 대해 말할 기회를 자주 주어야 한다. 이 방법은 초등학교 이상의 아이들에게 적합하다.
적성이나 지능검사 등 표준화된 검사를 이용하면 보다 객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적성검사는 언어, 수리, 공간지각, 지각속도, 형태지각력 등을 측정해 가장 알맞은 직업군을 예측해준다.
지능검사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지능지수를 표시해주고 정서, 언어, 인지, 사회성, 습관, 영역별 지수나 어휘력, 분류력, 공간인지능력, 추리력 등의 지수를 나타내준다. 영역별 발달 정도를 수치로 보여주기 때문에 어느 영역에 더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검사 결과로 보다 뛰어난 분야를 개발해주거나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분야를 보완할 대책을 세우는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결과에 나타난 수치가 얼마나 높은지 낮은지에만 신경쓰지는 말자 .
중요한 것은 다른 아이와 비교해 얼마나 뛰어난가가 아니라 아이의 여러가지 재능 중에 어느 것이 상대적으로 더 뛰어난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아이의 잠재능력을 너무 일찍 단정 지을 필요는 없다. 아이 자신의 능력을 스스로 깨닫을 기회를 즈는것도 중요하다. 판단을 내리기 어려울 때는 전문가에게 적절한 도움을 요청할 필요도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