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와의 애착형성
관리자
|
Date : 2014.05.12 |
부모는 아이가 태어나는 순간부터 아이와 의사소통을 합니다. 아이가 미소를 짓거나 우는 것, 그리고 아이의 얼굴표정에서 마음을 읽고 말을 하기 시작하면 그 말을 가장 잘 알아듣는 사람이 부모입니다. 아이가 표현을 잘 못해도 이해심을 가지고 열심히 들어주며 부족한 표현들을 채워주면서 아이의 표현자체를 돕는 일을 부모는 합니다. 그래서 아이는 평생을 이어가는 유대감을 부모와 형성하게 되는 것이지요. 걸음마기에 부모가 아이와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방법 몇가지를 소개합니다.
아이의 말 표현을 도와주세요. 아이가 표현하려는 것을 여러가지 말로 대신 표현해주세요. 아이의 의도를 잘못 알아차릴 까봐 걱정하지 마시고 상황을 관찰하고 아이디어를 동원하여 여러가지 표현을 대신 해주시는 겁니다.
부모의 확고한 가치관에 의한 행동의 통제는 아이를 안심시킵니다. 자라나는 아이들은 이미 형성된 가치기준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자유롭게 키운다고 부모가 요구할 것을 안하고 양보를 할 경우 아이는 어느 선까지가 허용이 되는 지 행동의 지침이 명확치 않아 혼란스럽습니다.
아이보다 앞서가지 마세요. 부모는 누구나 아이가 자라면서 배워야 할 것을 잘 배워나가고 있는 지 궁금하고 불안하고 걱정되기도 합니다. 다른 아이들과 큰 차이가 없다면 먼저 아이의 능력에 믿음을 가지시고 아이의 관심을 잘 관찰하여 이에 맞추어나가며 한 발자국은 좋지만 너무 앞서지 않도록 배려하세요.
아이의 경험의 세계, 자신의 세계를 넓혀주세요. 집안에서 , 집 밖에서 여러가지 사물들을 관찰하고 만져볼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먼 여행은 필요치 않습니다. 가까운 공원이나 놀이터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들, 안심하고 만져볼 수 있는 것들을 아이에게 제공하여 아이가 마음대로 빨고 만지고 주무르면서 경험하게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