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에 빠진 아이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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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 2011.02.28 |
감수성이 예민하면서도 산만한 어린이들은 텔레비전이나 비디오의 현란한 색깔, 빠른 화면, 소리 등에 의하여 쉽게 흥분합니다. 더구나 끊임없는 시각, 청각을 통해 이어지는 자극은 평소에 한 가지 장난감을 오래 가지고 놀지 않던 산만한 아이들도 몇 십분씩 비디오를 지루해하지 않고 시청하게 합니다. 특히 텔레비전이나 비디오를 많이 보게 될 때 걱정스러운 점은 아이가 공격성이나 폭력에 많이 노출되고 이것은 이이들 놀이의 주제로 쉽게 응용 되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의 아이들은 자신이 생각한 것과 경험한 일을 혼돈하기도 하는 데 영상매체를 통하여 간접경험을 한 일도 자신이 직접 경험한 일 처럼 현실과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텔레비전이나 비디오가 갖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것은 아이들에게 무궁무진한 정보의 보고일 수 있습니다. 특히 경험이 제한된 환경에 있는 어린이들에게는 간접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도구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책을 통하여, 또는 다른 사람의 말을 통하여 할 수 있는 간접 경험과 비교하여 볼 때 텔레비전이나 비디오는 아이들의 상상력을 제한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내용과 영상이 동시에 주어지므로 확연한 이미지가 뇌리에 남게 되지만 혼자만의 독특한 상상의 나래를 펴는 데에는 장해물이 될 수 있겠지요. 자녀의 바람직한 텔레비전이나 비디오 시청방법은 : .# 아이의 관람 시간을 제한하세요. 일반적으로 하루에 한 시간 정도로 시간을 제한하고 보고 싶은 프로그램을 미리 부모와 상의하여 함께 고를 수 있게 합니다. # 어른들의 텔레비전이나 비디오 관람시간을 줄입니다. 부모의 텔레비전 보기나 비디오 보기는 아이들의 시청 경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므로(‘엄마, 아빠는 다 보면서 나만 못 보게 해!‘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아이의 시청시간을 제한하려면 어른들의 시청시간을 줄여야만 하겠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