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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려면...
관리자
Date : 2008.06.03
4살난 남자아이 성현이는 소문난 말썽꾸러기입니다. 유치원에서는 친구 물건을 말하지도않고 빼앗아버리고 친구들이 놀고있는 데 끼어들어 방해하기 일쑤입니다. 놀이터에 나가면 먼저흥분하여 소리를 지르고 친구들에게 모래를 뿌립니다. 집에서도 고집이 너무 세어 당해내기어렵습니다. '안돼'라는 말을 대답으로 받아들이지 못하니까요. 야단도 치고 달래도 보지만 지금까지도성현이의 공격성과 난폭함은 변하지 않아서 걱정 입니다. 친구들과 잘 어울려 노는 성현이가되도록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세요.
답변내용
3-5세 사이에 가장 중요한 발달과제는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조금씩 다스려서 조절할 수 있는능력을 키우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기자신을 잘 조절할 줄 모르는 어린이들은 일반적으로과잉행동을 보이고 실수를 많이 합니다. 가구에 몸을 부딛히기도하고 물건에 걸려 넘어지는 일도잦습니다. 아이자신은 이러한 실수를 잘 느끼지 않는 것으로 보이지만 오히려 아이들은 자신의실수들을 숨기느라고 또 다른 일그 다음의 또 다른 문제 행동으로 주의의 관심을 돌려서 자신의실수를 가리고 싶어하기도 합니다. 정서적으로도 불안정해 보이는 이 아이들이 울고 웃고 뛰어다니고하는행동들은 자신의 충동적이고 무모한 특성들을 조절해보려는 노력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린이들은태어날 때 부터 여러가지 자극이 있을 때 그 중에서 중요한 자극만을 걸러내지를 못하고 오히려자극에 압도 당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따라서 주변 환경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고 환경에서 비롯되는자극을 조절 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부모님은 아이가 자극에 압도 당하지 않도록 조용하고차분한 환경을 만들도록하고 당연한 것 같지만 그 아이로서는 노력에 의해 이루어지는 일들예를들어식사중에 일어나지 않기레고 만들기등 작은 일이지만 잘 끝마쳤을 때 충분히 칭찬을 해 주어자신감을 갖도록 하는것이 중요 합니다. 자신을 조절하고 다스리려고 노력할 때 부모가 얼마나자신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가를 아이가 알도록 하면 이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됩니다. 아이에 대한 믿음과 아이가 자신에 대한 조절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긍적적인태도는 아이에게 그대로 전달되어 자신을 조절하는 능력을 갖게하는 데 큰 힘이 됩니다. 회의적인태도불신하는 말 한마디아이 보다 한발 앞서가는 걱정등은 아이의 자신감을 좀 먹기 쉽습니다.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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